국토 가치를 더하다 행복한 변화로 가득한 세상 공간정보로 펼쳐질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알림공간

보도자료

home > 알림공간 > 보도자료
프린트
게시판 상세정보
제목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사례집 낸다
작성자 도시재생역량과 작성일 2020-03-15
“한국에도 영국의 테이트 모던을 꿈꾸는 곳이 있다. 바로 연초제조창(담배공장)이었던 곳을 문화와 상업 등의 복합시설로 탈바꿈시킨 청주의 도시재생 사례이다. 2004년 가동이 중단된 옛 연초제조창을 상설전시관, 아트샵, 북카페, 수장고, 갤러리샵, 공연장, 문화체험시설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 청주시 “담배를 만들던 연초제조창에서 문화를 만드는 문화제조창으로” 중에서 -

“순천의 도심에서 살짝 떨어진 한적한 시골마을 청수골은 5년 전만 해도 인구감소로 골머리를 썩었다. 주민 대부분이 고령층이고 주거 환경도 열악했지만 지금은 일자리와 수익이 창출되고, 많은 관광객이 찾는 마을로 변했다. 그 변화의 중심은 바로 청수정 마을카페다. 2015년 청수골 새뜰사업의 일환으로 작은 한옥을 리모델링한 이 카페는 커피와 대추차 등의 음료를 판매한 것이 시작이었다.”
- 순천시 “모두가 행복한 가게 청수정 마을카페” 중에서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는 각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 중 30곳을 선별하여『2020 도시재생사업 30選』이라는 이름으로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는 그간 흩어져 있던 각 지역의 도시재생 사례들을 한데 모아 엮은 첫 시도로서, 해당 모범사례들을 공무원·센터·일반 주민 등에 공유하여 각 사업 추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다.

이번 사례집은 ‘14년부터 진행된 도시재생사업 중 지자체가 추천한 사례를 지역별로 선별하고, 구체적인 성과 및 내용을 직관적으로 표출하여 도시재생을 쉽게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사업추진 지자체와 담당 센터의 연락처도 기재하여 추진 노하우 등 궁금한 사항을 누구나 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사례집은 통영 등 도시재생 5개 유형 23곳*(포항 재난대응형 포함)과 함께 순천 등 ‘14년∼’16년의 근린재생 7곳**의 성과를 두루 담았는데,

* 경제기반 2곳, 중심시가지 6곳, 일반근린 7곳, 주거지지원 5곳, 우리동네살리기 2곳
** ‘14년 선도 4곳(순천, 광주동구, 군산, 영주), ’16년 2차 3곳(부산영도, 광주광산, 부천)


이번 사례집은 각 지자체 및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국토교통부(molit.go.kr)와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city.g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조성균 도시재생역량과장은 “이번 사례집이 지자체와 주민들이 사업추진을 해 나갈 때 잘 활용되어 있기를 바라며, 전국에 흩어져 있는 좋은 사례들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얻은 영감이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File

pdf 파일 다운로드 도시재생사업 사례집 30선.pdf

pdf 파일 다운로드 200316(조간)국토교통부_도시재생사업 사례집 낸다(도시재생역량과).pdf

hwp 파일 다운로드 200316(조간)국토교통부_도시재생사업 사례집 낸다(도시재생역량과).hwp

목록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사이트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